![]() |
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인프라 구축 국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고 지역차원의 활력을 제고하고자 ‘포항지식산업센터’건립을 추진하였다.
‘포항지식산업센터’는 총 240억 원(국비 142억, 도비 24억, 시비 74억)이 투입되어 연면적 13,330㎡,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3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이곳에는 49개의 기업입주공간과 회의실ᆞMAKER SPACE 등 기업지원시설, 식당ᆞ체력단련실 등 입주자 편의시설도 갖추어진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지식산업센터 건립을 통해 입주기업들의 안정적인 성장과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또한, 기 구축된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와 인근에 건립중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와 연계한 환동해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바이오 특화 미래형 지식산업센터 조성’을 운영목표로 하고 ‘기술기반 미래 성장유망기업 유치 및 성장지원’을 핵심전략으로 하여 포항경제자유구역과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포항 미래전략산업 육성의 기틀 마련을 위해 바이오ᆞICTᆞ그린에너지 등의 산업을 집중 유치하고 특히, 바이오기업 유치를 위해 일부 공간에는 바이오기업 전용 공동연구실도 마련된다.
아울러, 시는 입주기업 맞춤형 기술지원 및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과 경영컨설팅ᆞ판로ᆞ마케팅 등 창업지원을 통해 기업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며, 입주기업들의 빠른 정착을 위해 지역 내 20여 개 R&BD기관(대학, 연구소, 지원기관 등)의 기술사업화 애로사항 해결과 기업지원기관과의 협업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