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포항 강소연구개발특구 이노테크 기업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경제

포항 강소연구개발특구 이노테크 기업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5/04/24 15:33
이노테크 실증, 이노테크 스케일업 지원사업 등 내달 9일까지 접수

↑↑ 포항 강소연구개발특구 이노테크 기업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정해영 기자] 포항시는 2025년 포항 강소연구개발특구 이노테크 기업육성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내달 9일까지 포항강소특구육성센터에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첨단신소재 분야의 유망 기업과 연구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역 내 공공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창업과 기술사업화를 단계별로 지원하고 기술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올해 총사업비는 13억 2천만 원이며, 주요 세부사업은 ▲이노테크 실증 지원사업 ▲이노테크 스케일업 지원사업 ▲기술연계지원사업 ▲중대형 연구장비 이용 지원사업 등이다.

이노테크 실증 지원사업은 연구소기업, 첨단기술기업, 포항 유망 강소기업 등이 공공기술을 사업화하고 제조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기술 검증과 제품화 연구개발에 기업당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한다.

이노테크 스케일업 지원사업은 기술성숙도(TRL) 6단계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상용화에 필요한 성능시험, 안전성 평가, 시제품 제작, 사업화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며, 기업당 최대 4천만 원이 지원된다.

기술연계지원사업은 이노폴리스테크노파트너십 회원사 등록 기업을 대상으로 수시 모집되며,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자와 장비, 외부 전문가 등을 활용한 맞춤형 비R·D 프로그램이다.

기업 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되며, 애로사항 컨설팅, 마케팅, 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에 대응한다.

올해 신설된 중대형 연구장비 이용 지원사업은 특구 내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고가의 연구장비와 시설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높이고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각 사업의 신청은 오는 5월 9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며, 서류 평가 등을 거쳐 최종 지원 대상이 선정된다.

자세한 내용은 포항시청 또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홈페이지의 사업 공고를 확인하거나 포항강소특구육성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는 2019년 지정 이후 1단계 사업(2020. 3~2025.3)을 추진하며 지역 공공연구기관인 포스텍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등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왔다.

이를 통해 연구소기업 44건 설립, 기술이전 315건, 신규 창업 77건, 첨단기술기업 지정 7건, 일자리 994명 창출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연차 평가에서도 3년 연속 ‘우수’ 이상 등급을 받았다.

권혁원 일자리경제국장은 “1단계 사업으로 첨단신소재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며 “올해부터 시작될 2단계 사업은 제조로 이어지는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혁신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