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포항시 남구보건소,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 힘찬 출발! |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은 시간적 제약, 사회적 편견 등으로 보건소 금연클리닉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 학생 등을 대상으로 전문 금연상담사가 직접 신청기관을 찾아가 금연 희망자에게 금연 실천 기회를 제공하고 자발적인 금연을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올해에는 포스텍을 시작으로 신청기관 8개소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은 6주 과정으로 신청자에게 1대1 맞춤 금연 상담 및 니코틴 보조제(금연패치, 금연껌 등), 금연 행동 강화 물품 등을 제공하며, 6주간 금연 성공 시 수료식을 진행한다.
수료식 이후에는 보건소 금연클리닉과 마찬가지로 전문 금연상담사가 3개월, 6개월 추후 관리를 진행해 금연 성공자들이 지속적으로 금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은 9월까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유선으로 사전신청(선착순)이 가능하다. 각 기관별 금연 희망자를 10명 이상 모집하는데, 금연 희망자 인원수와 사업장을 보건소에 전화로 신청하면 보건소에서 사업장 선정 후 통보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이분남 남구보건소 건강관리과장은 “이동금연클리닉은 흡연자의 금연을 돕고 직장 내 간접 흡연 피해를 근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며, “이동 금연클리닉 운영으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흡연자들의 금연을 돕고 금연 환경을 조성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