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주민주도형 건강증진실현!!” 포항시 남구 해도동⇒고령군 다산면 건강마을 선진지 견학 |
건강마을조성사업은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다산면은 2019년부터 3년차(코로나19로 `20~`21 제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포항시 남구 해도동 건강위원회 위원 및 건강지도자와 사업담당자등 약 40명이 다산면 행정복합타운을 방문하여, 오남진 마을건강지기로부터 다산면 건강마을조성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상곡3리(금류2차)의 댄스동아리의 축하 공연을 관람했다.
포항시 남구 해도동 건강위원들은 다산면 건강마을조성사업의 성과를 벤치마킹하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대가야 고분군 일대 및 대가야 박물관 등을 관람하고 돌아갔다.
다산면 건강마을은 민간부문간 협력증대가 큰 장점으로, `다산면 자치위원회`와 연계한 주민제안 건강프로그램 진행 및 다산면에 소재한 민간기업의 후원으로 주민 강사양성 건강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주민주도형 건강동아리`등이 활성화 되어있다.
성현덕 다산면 건강위원장은 “주민들의 노력과 참여로 건강마을조성사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 주민주도형 건강마을조성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건강마을로 한걸음 더 성장하는 다산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