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주민에서 주인으로` 봉화군 명호면주민자치위원회 힘찬 출발..
사회

`주민에서 주인으로` 봉화군 명호면주민자치위원회 힘찬 출발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4/02/26 12:25

↑↑ `주민에서 주인으로` 봉화군 명호면주민자치위원회 힘찬 출발
[정해영 기자]명호면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2일 열린 2월 정기회의에서 주민자치센터 시설 운영 방안, 각 분과위원회별 회의 안건수렴 및 개최 일시 결정, 주민을 위한 문화여가, 지역복지, 주민편익, 시민교육 등의 차별화 되고 지역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명호면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사회 주민대표 기구로써 자치계획 수립 및 실행,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거나 결정하기 위해 구성돼 지난 1월 23일 운영세칙 제정, 감사 선출, 분과위원별 위원 배정, 회칙 제정 등의 안건으로 1월 정기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후 자치위원회 운영세칙, 직인, 위원 인적사항을 홈페이지에 게시·공고했으며 지난 8일 ‘법인으로 보는 단체’로 단체 등록을 완료해 회계 관리 운영에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기획운영, 행정복지센터운영, 복지환경, 문화체육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됐으며 기획운영분과는 자치센터 및 자치위원회의 규정, 예산, 사업 등의 분야를 총괄 기획 및 운영하고, 행정복지센터운영분과는 행정복지센터 시설관리, 프로그램, 공모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복지환경분과는 주민복지와 환경분야에 관한 사업을 발굴 및 육성하며, 문화체육분과는 문화예술 및 체육 분야를 실효성 있게 추진함으로 각 분과위원회가 명호면 현안 사항을 살피고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주체적이며 다방면으로 활동해 주민이 주인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강석형 위원장은 “지역발전과 주민자치에 애정과 관심을 가진 분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주민과의 소통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실질적인 주민자치가 명호면을 중심으로 꽃피울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