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비슬산 자연휴양림 |
산림휴양시설인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산림욕장 이용을 통해 심신의 휴식을 취하고, 자연이 주는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
자연휴양림은 시민들에게 정서 함양과 보건 휴양 및 산림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조성된 시설이다. 공립휴양림으로는 달성군이 운영하는 비슬산 자연휴양림과 화원 자연휴양림이 있으며, 사설휴양림으로는 달성군 가창면 냉천리에 위치한 포레스트12 자연휴양림이 있다. 자연휴양림에서 푸르른 녹음을 보며 마음속의 안정도 찾고 여유를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어서 이용에 불편함이 없어 많은 시민들이 즐겨찾고 있다.
치유의 숲은 산림치유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된 산림시설이다. 비슬산 자연휴양림 입구에는 비슬산 치유의 숲이 있다. 비슬산 치유의 숲에는 가족, 직장인, 임산부, 건강취약 대상자 등과 함께할 수 있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산림치유센터에서는 건강측정, 반신욕, 물치유, 운동치유, 음파치유 등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산림치유센터 뒤편에는 숲내음길, 무릉도원길, 풍경치유길 등 다양한 숲길이 조성돼 있어 숲의 향기와 정취를 느끼며 산림치유를 할 수 있다.
산림욕장은 산림 안에서 맑은 공기를 호흡하고 접촉하며 산책 및 체력단련을 하는 시설이다. 대표적인 곳인 달성군 옥연지 산림욕장은 송해공원과 연계해 이용할 수 있는 곳이며, 산림욕장 내 금굴은 더위도 식혀주고 신비한 경관으로 다양하고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난해 조성된 동구 용암산성 산림욕장은 인접한 용암산성 오토캠핑장과 연계해 이용할 수 있으며, 트리하우스, 네트로드, 데크로드 등의 시설을 통해 다양한 산림욕을 즐길 수 있다.
홍성주 대구시 녹색환경국장은 “숲은 인간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며, “산림휴양시설 이용을 통해 힐링과 휴식을 즐기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