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안동시, 제10회 안동 제비원민속문화축제 개최..
문화·교육

안동시, 제10회 안동 제비원민속문화축제 개최

꽁지환경늬우스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1/05/17 07:54

[꽁지환경늬우스 기자]안동제비원민속문화재단은 「2021년 제10회 안동제비원민속문화축제」를 5월 21일부터 22일까지 제비원 솔씨공원에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무관중 공연으로 개최한다.

첫째 날인 21일은 오후 6시 30분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개막식과 예술인들이 함께하는 `10주년 기념음악회’를 진행하고, 둘째 날인 22일에는 전통혼례 시연 등 다양한 민속문화를 재현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제비원민속문화축제는 집을 짓는 데 기초가 되는 나무와 큰 돌을 굵은 막대기와 밧줄을 이용해 어깨에 동여매고 발을 맞춰 옮기는 모습인 ‘목도시연’, 인간의 오복과 신의 가호로 집이 축성되기를 기원하는 ‘상량제’, 집안의 무사안일을 비는 ‘성주풀이’가 시연되며 안동 특유의 장례 풍속 중 하나인‘빈 상여놀이’, 망자의 혼을 위로하며 망자가 편히 이생을 떠날 수 있도록 빌어주는‘오구말이 씻김굿’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안동제비원민속문화재단 관계자는 “인간의 삶과 함께하는 토속문화 재현을 통해 민속문화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려 전통문화예술도시 이미지를 향상하고 사라져가는 민속문화의 계승·보존에 힘쓰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