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미래를 준비하며 당당하게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특수교육 ..
문화·교육

“미래를 준비하며 당당하게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특수교육 실현” 대구시교육청,‘특수교육 교육과정 실천 역량 강화 워크숍’개최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4/11/27 15:51
특수교육 전문학습공동체 우수 실천 사례 및 특수교육 연구회 성과 공유

↑↑ “미래를 준비하며 당당하게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특수교육 실현” 대구시교육청,‘특수교육 교육과정 실천 역량 강화 워크숍’개최
[정해영 기자]대구교육청은 11월 27일, 대구중앙컨벤션센터에서 특수학교 교장(감), 장학관(사), 특수교사 등 150명을 대상으로 ‘2024 특수교육 교육과정 실천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학생 성장과 현장의 변화에 대한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 의지를 바탕으로 모인‘특수교육 전문학습공동체’의 우수 실천 사례와 ▲중점 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특수교육 연구회’의 성과 공유를 통해 교원들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특수학교(급) 전문학습공동체 6개 팀에서 ▲개별화교육계획 기반 교육과정 설계·운영, ▲개별 맞춤형 의사소통 프로그램 설계-실행-평가, ▲국어교과 연계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적용, ▲IEP 연계 포트폴리오 설계·운영, ▲수학교과 IEP 진단평가 문항 연구 및 제작 등의 실천 사례를 발표한다.

이후, ▲학생이 보이는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일상생활 활동 영역별 현장 적용, ▲실증적 행동중재 적용을 통한 맞춤형 개별화교육 강화 등 3개 연구회의 운영 성과를 공유한다.

전문학습공동체 소속의 한 교사는 “학생 성장 중심 개별화교육은 학생에 대한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에 따라 발달과 일상생활 기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 학교 구성원, 학부모, 지역사회, 전문가가 함께 협력하여 실행할 때 학생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성장 중심 개별화교육계획(IEP) 운영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미래를 준비하며 당당하게 살아가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업공동체‘특수학교 전문학습공동체’는 133팀이, 교원의 자율적‘특수교육 연구회’는 4팀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