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포항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난 28일 충주시 관련 공무원들이 포항시 교통정보센터를 방문했다. |
이번 견학은 충주시의 스마트 교통 시스템 도입을 위해 포항시 선진 사례를 학습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주시 방문단은 포항시 교통정보센터 내부 시설을 직접 둘러보며 지능형교통체계로 운영되고 있는 교통신호 제어,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견학하며, 충주시의 스마트 교통 시스템 설계에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뜻을 밝혔다.
이번 견학에서는 실시간 교통 혼잡 상황과 사고 정보를 제공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교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된 포항시의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를 비롯해 도로 상황과 주차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안내해 교통 안전성과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 도로교통전광판(VMS) 등 포항시가 시민들에게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방식을 소개했다.
특히 포항시가 교통, 방범, 방재 등 다양한 도시 관리 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며, 긴급 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과 같은 혁신적인 기능을 포함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이번 견학의 핵심 내용 중 하나였다.
포항시의 사례는 충주시가 스마트 교통 체계를 설계할 때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는 중요한 참고 사항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충주시의 방문은 포항시의 교통 시스템 운영 성과를 알리고 다른 지자체와 협력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며 “포항시의 선진화된 교통 관리 시스템이 충주시의 ITS 도입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