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경주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지난 26일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이번 교육은 고령화 사회에서 어르신 교통사고 발생률 증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어르신들의 안전한 보행과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어르신들의 보행 특성을 고려해 안전한 보행 방법을 안내하고, 야간 보행 시 주의 사항 등을 안내했다.
이어 어르신들이 자주 겪는 교통사고 유형을 분석해 사고 예방 및 발생 시 대처 요령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안전 수칙과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처 요령을 교육해 어르신들의 안전한 이동을 도왔다.
마지막으로 어르신들이 알아야 할 교통 관련 법규 및 정책을 소개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지원 제도를 안내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어르신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제 생활에서 안전하게 보행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됐다.
더불어 교육에서 제공된 교통사고 유형별 예방 및 대처법은 어르신들이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보탬이 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들은 “평소 길을 걸을 때 불안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안전하게 보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자세히 알려주셔서 앞으로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은향 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 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