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달성군, 1단계 상병수당 시범사업 공모 출사표 |
달성군은 정부의 상병수당 시범사업의 취지를 공감하면서 우리 지역이 상병수당 시범사업의 최적지임을 내세우고 있다. 전국 군 단위 지자체 중에서 인구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구국가산업단지·테크노폴리스 등의 7개소 산업단지와 물산업클러스터,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지 선정 등 산업분야에서 큰 역량을 가지고 있어 정책 효과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사례축적 지역으로 최적이라는 설명이다.
달성군은 27만 군민들이 다른 지자체보다 앞서 사회보장제도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시범사업 공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1월, 대구시 구·군에서는 유일하게 1단계 상병수당 시범사업 신청 가수요 조사에 응해 공모 선정을 위한 의지를 나타냈다. 특히 2월에는 달성1차산업단지관리공단을 방문, 제도 설명 및 공모 사업 선정 노력에 협조를 구하는 등 공단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병수당 시범사업 협력사업장 21개소를 섭외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이번 시범사업은 모형별 비교분석과 사례축적으로 5년 뒤 본격 시행하는 상병수당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교두보와 같은 역할에 그 의의가 있다.”라며 “앞서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27만 군민들이 다른 지자체들보다 앞서 수혜를 볼 수 있도록 시범사업 선정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1단계 상병수당 시범사업 대상 지역 공모 선정 결과 발표는 3월 말로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