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학교로 찾아가는 꿈·잡(JOB)·끼 진로 캠프 |
이번 캠프는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에게 흥미·적성 검사를 통한 자기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고 일상에서 학생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가치와 딜레마에 부딪히면서 자신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총 4차시로 구성된 진로 캠프는 나의 흥미·적성 검사 결과에 따라 나의 강점 및 장점을 찾는다. 나의 장점과 강점을 연결하여 나의 꿈을 찾아가고 미래 직업과 연결해 본다. 마지막으로 나의 장점과 강점을 살린 나만의 꿈 리스트를 작성하고 모둠별로 관련 분야의 진로 체험을 해 보는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진로 교육이 일회성 행사에서 벗어나기 위해 학기 초 진로 담당 교사들의 협의회를 통해 진로 교육의 일상화를 꾀하기 위해 교육 시수 확보, 예산 확보 등 현실적으로 진로 교육을 일상화할 수 있도록 진로 역량 기반을 다지는 데 노력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학교 업무를 덜어주기 위해 학교 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기획에서부터 강사 섭외, 간식 제공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해 현장 교사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황석수 교육지원과장은 “초등학교 진로 교육은 어떻게 하면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고 배운 지식을 나와 세상을 위해 이롭게 쓰며 함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즉 자기 이해와 역량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둔 만큼 이번 캠프를 통해 ‘지금의 나’에서 벗어나 ‘원하는 내’가 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