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대구시교육청, 대구지방기상청과 함께 환경교육주간 자료 개발..
문화·교육

대구시교육청, 대구지방기상청과 함께 환경교육주간 자료 개발ㆍ보급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3/06/05 12:38
학생 성장단계를 반영한 환경교육주간 자료 3종 개발ㆍ보급

↑↑ 실천서약서 들고 의지를 다지는 학생들
[정해영 기자]대구시교육청은 6월 5일부터 11일까지 환경교육주간을 맞아 대구지방기상청과 공동으로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환경교육 자료를 개발ㆍ보급한다.

‘하나 뿐인 지구, 지구를 살리는 생활 속 작은 습관’이라는 주제로 개발된 환경교육주간 자료는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과 함께 실천 의지를 높이고자 학생들의 흥미와 성장단계를 반영해 초등 저학년(1~3학년), 고학년(4~6학년), 중ㆍ고등학생용 등 총 3종으로 구분했으며, 자료는 ▲교수학습 주제안, ▲활동지(초등실천서약서ㆍ실천점검표, 중ㆍ고등피켓 챌린지), ▲수업자료 등 3가지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대구녹색학습원에서는 환경교육 주간을 맞아 주중에는 교사를 대상으로 ‘나도 학교 숲 해설사’, 학생을 대상으로 ‘함께하는 원격 환경퀴즈’, 주말에는 시민을 대상으로 ‘누름꽃 부채 만들기’, ‘환경골든벨과 함께하는 새활용* 체험’을 운영한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2023.3.1. 개정 시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 중심 수업 8차시 중점 운영, ▲생태전환교육 실천학교 110교 운영, ▲1교 1환경ㆍ지속가능발전교육(ESD) 동아리 운영, ▲교육과정 연계 교과 융합형 환경교육 교재 개발ㆍ보급 등을 중심으로 대구 기후변화환경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강은희 교육감 “우리 학생들이 기후위기와 환경보호 인식을 높이고, 친환경 생활 실천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