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경북교육청, 실험중심 과학 수업 활성화를 통해 미래과학자 ..
문화·교육

경북교육청, 실험중심 과학 수업 활성화를 통해 미래과학자 육성!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5/04/24 16:48
2025 초등 기초실험공동체 사업설명회 및 실험 연수 개최

↑↑ 경북교육청, 실험중심 과학 수업 활성화를 통해 미래과학자 육성!
[정해영 기자]경북교육청은 24일 구미시에 있는 구미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에서 창의인재과 융합담당 장학관과 초등과학 담당 장학사, 초등 기초실험공동체 팀별 대표 교사 21명 등 총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초등 기초실험공동체 사업설명회 및 실험 연수’를 개최했다.

‘초등 기초실험공동체’는 실험 중심의 과학 수업을 활성화하고, 초등교사의 실험실 안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시작된 사업으로, 도내 21개 팀이 참여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김천서부초등학교 류은실 교사가 강사로 나서, 교사에게는 쉽고 안전하며 학생들에게는 흥미롭고 교육적인 △이산화탄소 발생 실험 △화산 실험 △현무암 만들기 △식물세포 관찰 등의 실험을 소개했다. 이후 참가 교사들은 각자의 수업 사례를 공유하며 실험 중심 수업 자료를 공동으로 개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기초실험공동체 팀별 대표 교사는 소속 학교로 돌아가 공동체 교사들과 함께 실험 연수를 실시하고, 학교별 여건에 맞춘 실험계획을 수립해 연중 20차시의 과학실험 수업을 운영한다. 수업 과정에서 개발된 지도안과 실험자료는 사업 종료 후 도내 초등교사들과 공유되어, 과학 수업의 질 제고와 지속적인 확산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초등교사의 실험과 안전 지도 역량 강화는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라며, “교실에서 시작된 실험 중심 과학 수업을 통해 미래의 노벨상 수상자가 배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