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영덕군, 폐자원 재활용으로 쾌적한 농촌환경 조성에 앞장..
환경·보건

영덕군, 폐자원 재활용으로 쾌적한 농촌환경 조성에 앞장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2/09/27 12:03
하반기 폐농약병 집중 수거 기간 운영

↑↑ 영덕군청
[정해영 기자]영덕군이 영농 후 방치되거나 불법 소각함으로써 농촌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있는 폐농약병을 9월 26일부터 10월 31일까지 ‘하반기 폐농약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한다.

폐농약병에 대한 집중 수거는 연중 농번기를 전후한 상반기(2~4월), 하반기(9~10월) 2차례씩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영덕군에서는 폐농약 용기류 20톤을 수거·처리했다.

집중 수거 기간 중 빈 농약용기는 강구면 하저리에 있는 영덕군환경자원관리센터로 직접 운반·반입하면 되며, 수거된 농약용기는 한국환경공단으로 이송되어 재활용하거나 소각 처리된다.

영덕군은 폐농약병 집중 수거기간 동안 안내방송 실시 및 홍보물 배부 등 농민들에게 폐농약병의 올바른 배출 방법을 홍보하고 수거보상금을 지급해 폐농약병 수거율을 향상할 예정이다. 폐농약 용기류의 경우 봉지류는 1kg당 3,680원, 병류는 1kg당 1,600원이 수거보상금으로 지급된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는 관내 농촌지역의 미세먼지 발생량을 감축시키고 폐자원을 재활용해 토양오염 또한 줄어들게 되어 쾌적한 농촌 환경을 조성하는 일˝이라며 ˝관내 영농폐기물이 집중적으로 수거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