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예천군, 사료용 총체벼 실증재배 드론 직파 연시회..
사회

예천군, 사료용 총체벼 실증재배 드론 직파 연시회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3/05/26 09:41
농가 노동력 절감, 벼 재배면적 감축, 양질의 조사료 생산까지 효과 최고!

↑↑ 예천군청
[정해영 기자]예천군 농업기술센터는 26일 오후 3시 30분 용궁면 월오리에서 사료용 총체벼 실증재배 드론 직파 연시회를 개최했다.

총체벼란 잎, 줄기, 알곡을 포함한 벼 전체를 수확해 가축의 사료에 이용하는 벼를 말하는데 관내 실증재배 5농가(5ha)는 사료용 총체벼인 ‘영우’ 품종으로 드론을 활용해 직파하거나 이앙, 산파하는 파종 방법으로 경영비, 생초 수확량 등을 비교할 예정이다.

특히, 총체벼 재배의 경우 기존 벼 재배관리와 거의 차이가 없고 5월 하순 드론을 활용해 논에 볍씨를 뿌리면 이앙재배에 필수적인 못자리 설치, 육묘, 모판 옮기기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벼 재배면적 감축을 통한 쌀 수급 안정과 양질의 조사료 생산은 물론 공익직불금‧전략작물직불금‧논 타작물‧조사료생산장려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어 농가 경영 안정도 꾀할 수 있다.

성백경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사료용 총체벼 실증 재배로 다양한 파종 방법을 모색해 농가의 노동력을 절감하고 벼 재배면적을 감축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