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복지멤버십 제도는 복지사업이 복잡·다양해지면서 나에게 꼭 맞는 복지혜택을 사전에 알려주며, 복지급여를 받으려는 개인 또는 가구의 연령과 가구 구성, 경제 상황을 기준으로 지원 가능한 급여를 미리 안내하는 제도다.
한 번의 신청으로 가구구성원 모두의 사회보장급여 수급 가능성을 맞춤형으로 안내받을 수 있으며, 생애주기별로 전산시스템으로 조사해서 수시로 안내해줌으로써 복지서비스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애주기별로 안내되는 사업은 양육수당, 아동수당, 국가예방접종 등이며, 자격확인으로 안내되는 사업은 해산급여, 양곡 할인, 아동발달지원계좌, 청년희망키움통장 등이고 소득재산조사 확인으로 안내되는 사업은 방과 후 자유수강권, 고교학비 지원, 생계급여, 의료급여 등이다.
안내 이후 일정 기간 내 사회복지서비스의 신청을 하지 못하는 65세 이상 노인단독가구나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가구 등 정보취약가구는 사각지대 발굴대상과 연계하여 각 읍·면에서 관리할 예정이다.
복지멤버십은, 기존 사회보장급여 수급자는 거부 의사가 없으면 자동으로 가입되고,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가족,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장애(아동)수당 등 신규 신청자는 기존 사업 신규 신청 시 신청서 동의 체크만으로 가입되며, 2022년부터는 멤버십 가입을 원하는 군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게 된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로 인해 자신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잘 모르거나, 방법과 절차가 복잡해 신청조차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다.”라며, “이번 복지멤버십 제도 시행으로 몰라서 신청하지 못한 취약가구를 발굴하고 복지 사각지대가 줄어들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복지멤버십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전담 콜센터, 보건복지부, 달성군 희망지원과 에서 확인 가능하며,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복지로 앱, 해당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