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소셜리빙랩 프로젝트 |
‘서부드림스쿨’은 공교육의 신뢰도 제고 및 교육의 지역격차 해소를 위해 서부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특색 프로그램으로,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2017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그 중 ‘소셜리빙랩 프로젝트’는 서부드림스쿨의 중2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서부 관내에서 선발된 142명을 대상으로 거점학교 중 한 곳인 동평중에서 진행 중이다.
소셜리빙랩은 ‘살아있는 연구실’ 또는 ‘생활실험실’이란 뜻으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설계된 실험 환경 또는 협력체계를 말한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생활 주변의 문제를 찾아 깊이 있는 탐구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3일 동안 몰입형으로 운영되는 이번 프로젝트에는 미래 친환경 수송 수단 제작, 인권 문제, 홍보 영상 제작, 미래공간 디자인 등 생활 주변의 문제를 찾아 모둠별 협력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거친다. 대학생 교육봉사를 활용한 멘토링으로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학생들은 플래시몹, UCC, 공작물, 아이디어 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성과 결과물을 제작하고, 그 수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해 발표 및 공유의 시간을 가진다.
서부드림스쿨 교육대상자 중 한 학생은 “평소에 불편하다고 생각하거나 해결하고 싶은 생활 속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과제를 받았다”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친구들과 협력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철구 교육장은“미래사회는 가지고 있는 지식만으로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어렵다. 자신의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창의융합적인 사고 역량이 필요하고, 이러한 사고의 경험을 가져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의융합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