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봉화교육지원청 동양초등학교, 제15회 전국 벼・콩 화분 재..
문화·교육

봉화교육지원청 동양초등학교, 제15회 전국 벼・콩 화분 재배 콘테스트 단체부문 UCC부문 2부문 대상 석권!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2/09/27 11:58
“우리 쌀 우리가 지켜요!”

↑↑ 제15회 벼 재배 콘테스트 대상 수상
[정해영 기자]봉화교육지원청 동양초등학교가 9월 23일 경기도 수원시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열린 ‘제15회 전국 벼・콩 화분 재배 콘테스트’에서 단체부문과 UCC부문 2부문의 대상을 석권하며 각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동양초등학교의 이번 수상은 개인, 단체, UCC 3개 부문 중 유례없이 한 학교에서 2부문 대상을 휩쓸며 그간의 동양초 영양・식생활 학교특색교육의 성과를 선보였다.

이번 제15회 전국 벼・콩 화분 재배 콘테스트는 “도심속 국민놀부 체험”을 모티브로 전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6개월 동안 화분에 직파하여 키운 벼 실물과 관찰일지, 기타 재배관련 창작물 등을 현장 전시하고 심사하여 수상자를 선정했다.

동양초는 ‘학교에서 벼 키우는 아이들, 동양리틀포레스트’를 주제로 학년초부터 학교 특색교육으로 영양・식생활 교육을 선정하고,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학습하며 성찰하는 ‘학생생성교육과정’을 학교 특색교육인 영양・식생활 교육에 적용하여 운영함으로써 진지한 태도로 우리 쌀・우리 벼를 키우고 학습했다.

동양초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결과는 STEAM 과제물과 포토 관찰일지, 프로젝트 주제망, 학생생성교육과정 탬플릿, 설문조사 결과물, UCC 등 다양한 형태로 출품되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재배의 노력이 담긴 UCC는 대상을 수상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쌀에 대한 환기와 함께 감동을 주었다.

동양초는 식약처로부터 ‘2022 식품안전·영양교육 실천학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으로부터 ‘2022 쌀 맛나는 학교’에 지정되어 지난 7개월 동안 영양・식생활 학생생성교육과정을 운영해왔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수상은 학생들의 영양・식생활 학습에 큰 격려가 됐다.

이번 콘테스트 출품을 지도한 동양초 양만주 교사는 “학생들이 벼를 키우며 우리 쌀에 대한 자부심과 사랑을 느끼고, 쌀 소비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쌀 소비를 촉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또한 학생들이 영양・식생활 교육을 ‘학생주도성’으로 스스로 풀어내어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계속해서 미래교육을 시도하는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