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대구시교육청, `2023년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
문화·교육

대구시교육청, `2023년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수립 설명회 개최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2/11/29 12:25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국가책임교육 강화

↑↑ 대구시교육청, `2023년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수립 설명회 개최
[정해영 기자]대구시교육청은 11월 28일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에서 초등 기초학력부장교사 230여명을 대상으로 2023년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 수립 설명회를 개최했다.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은 기초학력 보장법 제5조에 의거 교육부 종합계획의 내용과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매년 수립해야 하는 시도 수준의 계획으로, 설명회는 기초학력 보장법과 동법 시행령, 교육부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안내 및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 한 아이를 변화시킨 단위 학교의 기초학력 향상 사업 및 지원 내용에 대한 우수사례를 발표했는데, 동인초는 학생 맞춤형 문해력 프로그램을 통한 기본학력 신장, 중리초는 개별 맞춤형 지원으로 학생의 성장 돕기, 유가초는 복합적인 어려움에서 ESG하도록 지원하는 유가 두드림학교라는 주제로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한 내용을 공유했다.

특히 용산초는 촘촘한 맞춤형 지원으로 탄탄한 기초학력 쌓기란 주제로 기초학력 튜터, 1수업2교사, 학습보조강사, 대학생 튜터링 등 다양한 협력교사를 활용한 개별 학생 밀착지도의 효과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서 발표된 2023년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은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체계 구축 및 내실화를 목표로 정확한 진단을 통한 학습지원대상학생 선정,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강화, 기초학력 보장 지원체제 내실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한, 개인이 존엄을 지키며 사회적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전제 조건인 기초학력 보장에 학교를 비롯한 학부모의 인식 제고, 지역사회의 연계를 담고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수립될 2023년 대구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을 통해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꽃피울 수 있도록 개별 학생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촘촘한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이 내실있게 수립되고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