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대구시교육청, 앎・됨・함을 실천하는 2022 대구인성교육 ..
문화·교육

대구시교육청, 앎・됨・함을 실천하는 2022 대구인성교육 톺아보기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2/11/29 12:26
2022 대구인성교육 성과보고 및 교원 역량 강화 연수

↑↑ 대구시교육청 전경
[정해영 기자]대구시교육청은 11월 29일 지역 초・중・고등학교 교원 260명을 대상으로 “2022년 대구인성교육 성과보고 및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2022년 대구인성교육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학교별 다양한 인성교육 운영 내용을 공유하여,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을 확산하고자 했다.

연수는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 미래의 인성교육 ▲인성교육 중점학교 우수 사례 공유 ▲인성교육 정책연구회 운영 사례 발표 등 세 가지 주제로 이루어졌다.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 미래의 인성교육’은 대구시교육청이 지역대학에 의뢰하여 진행한 대구인성교육의 효과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안했다.

또, ▲인성교육 중점학교인 학산초, 율원중, 대곡고, 달서공고의 우수 사례를 공유했다. 인성교육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행복수업, 효행실천 캠페인 부모님 모의고사, 인성 이모티콘으로 소통하는 ‘감사로 소통합시day’, 마음챙김 인성교육 등 다양한 인성교육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인성교육 정책연구회 중 마음바라기, 위드-유 배움놀이 연구회의 실천 사례 중심으로 구성하여, 초등학생의 학년별 특성을 반영한 명상프로그램, 안전한 교실 인성놀이 등 학교, 교실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자료들을 안내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지만 자료나 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인 인성교육이 없을까 늘 고민이었다. 오늘 연수를 통해 인성교육의 다양한 방법과 자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고민이 해결된 느낌이다.”고 말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대구교육이 잘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학교의 인성교육이 단단한 토대를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다.”며, “2023년에도 학생들의 실천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성교육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