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고3 애프터스쿨-대학생활 글쓰기반 |
그리고 학생 과목 선택 확대와 보장을 위해 학교에 미개설된 과목과 학생들이 요구하는 과목을 겨울방학에 개설하는 `경화 윈터 스쿨(Winter School)`을 운영할 예정이다.
`경화 애프터 스쿨’은 지역 대학과 연계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졸업하기 전까지 SPSS 정보처리반, 영어 회화반, 중국어 회화반, 수화반, 생활체육반(골프), 토익 영어듣기반, 대학생활 글쓰기반 등 학생의 희망을 중심으로 강좌를 개설해 운영하는 것이다.
대구 지역의 영남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교수를 초빙해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역 대학 교육전문가의 학습과 진로활동 및 인성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이 수능 이후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 능력 및 동기부여를 통한 대학교 생활의 적응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진급 학년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매일 아침 7시 이전에 등교해 지정 교실에서 본인이 계획한 학습 계획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아침이 있는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성적을 통한 학생 선발이 아닌 학생들의 자발적인 신청을 받아 이루어지고 있다. 수능 이후 1, 2학년 학생들은 학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겨 스스로 하루의 학업 계획을 세우고 느슨해진 학생 스스로 학습 태도를 개선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이 기대된다.
아울러 방학 중 학습결손 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화 윈터 스쿨(Winter School)????을 운영할 예정이다. 윈터 스쿨은 2015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학생 과목 선택 확대 및 보장을 위해 학기 중에 학교에 미개설된 과목과 학생이 요구하는 과목을 겨울방학에 개설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학습 능력과 만족도의 상승효과는 물론, 다양한 과목 편성으로 인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과목 편성은 수학적 사고와 적분(기초교과), 심화영어Ⅰ(기초교과), 세계지역 연구(진로선택), 데이터과학과 머신러닝(진로선택) 교과를 개설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게 과목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으며, 나이스에 과목을 편성해 성적처리와 교과학습 발달상황을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할 예정이다.
이성국 교장은 “경화여고의 이러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들은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은 물론, 2025년부터 전면적으로 실시되는 고교학점제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학생들의 진로 및 기초·기본학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