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을조합 육성 프로그램 1기(일반과정)은 대구시 협동조합 중간지원기관인 (사)커뮤니티와경제 및 효목2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맡아서 운영하였다. 마을조합의 비전 및 전략 수립, 사업아이템 구체화, 도시재생 거점시설과 연계한 사업모델 운영계획 수립, 마을조합 정관초안 마련, 사업모델 공유회 등 매주 목요일마다 총 6회차 교육과정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을 통해 복합근린허브센터 및 효목마을 주차장 등 도시재생 거점시설과 연계한 사업모델 운영관리계획(안) 및 정관 초안이 마련되었다. 또한 이를 토대로 5월에 진행하는 ‘마을조합 육성 프로그램 1기 심화과정’에서는 효목2동 여건에 맞는 정관 및 내실 있는 사업계획을 작성하여 국토교통부 마을조합 설립인가 신청을 준비할 계획이다.
배기철 동구청장은 “효목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오는 4월 말부터 8월까지 제일경로당 리모델링 준공을 비롯하여 소목골경로당, 마을공원 및 지하주차장, 복합근린허브센터 및 효목마을 주차장 등 착공을 앞두고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서 현재 조성 중인 도시재생 거점시설을 주민들이 직접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자생력 있는 마을조합이 설립되길 기대하며, 마을활성화, 일자리창출 등 선순환이 이뤄지는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