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포항시 청소년의 마음건강! 청소년동반자와 함께 챙기세요!..
사회

포항시 청소년의 마음건강! 청소년동반자와 함께 챙기세요!

꽁지환경늬우스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1/02/18 14:47
포항시, 청소년동반자 상담프로그램 운영으로 청소년 고충해소

[꽁지환경늬우스 기자]포항시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동반자 상담프로그램의 연중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청소년의 마음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청소년동반자’는 청소년 상담 분야에 자격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서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상담과 더불어 지역사회 협력 자원을 찾고 연계하며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위기 요인 개선 및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정서적 지지자를 말한다.

작년 한 해 동안 포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동반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약 8,400건의 개별지원이 이루어졌으며, 올해도 지리적ž상황적 여건으로 인해 상담센터를 방문하기 힘든 청소년에게 대면상담, 비대면상담, 마음힐링상자 배부, 찾아가는 심리검사 등 더 많은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매주 실시하는 청소년동반자 사례회의를 통해 각 개별사례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방법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의 문제 해결 및 위기요인 개선과 더불어 질적으로 향상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만 9세~24세의 우울, 자해 및 자살(징후), 은둔형 외톨이, 학교 부적응, 가출, 비행ž폭력, 인터넷ž스마트폰 과의존, 학업중단(학교밖) 등의 위기요인을 가지고 있는 포항시 청소년 누구나 청소년전화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대면상담 운영을 재개하였으며, 화상상담ž전화상담ž사이버상담ž모바일상담 등 비대면상담 또한 활발히 운영하여 어려움 없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시켜 진행하고 있다.

포항시청소년재단 윤영란 상임이사는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심리적 취약성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이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 무기력감 등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들을 위한 적절한 상담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면상담과 더불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비대면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마음 건강을 회복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되찾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ž보호ž자립지원, 찾아가는 심리검사 및 전문상담, 학교폭력예방 솔리언 또래상담, 부모 대강연회, 시민상담대학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직업ž교육ž자립지원 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