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Welcome to Gimcheon” 김천시, 캄보디..
사회

“Welcome to Gimcheon” 김천시, 캄보디아 계절근로자 환영식 개최

이재용 기자 입력 2023/03/28 20:43 수정 2023.03.28 20:43
- 농식품부 공공형 계절근로에 투입될 캄보디아 계절근로자 52명 김천 도착

 

김천시(시장 김충섭)는 캄보디아 프놈펜을 출발해 27일(월) 오전 7시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캄보디아 계절근로자 52명과 본국 인솔자, 주한 캄보디아대사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3시 김천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023년 외국인 계절근로자 환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4일 농식품부 공공형 계절근로사업 선정에 따라 김천시는 추가 쿼터 100명을 확보했으며 27일 캄보디아 52명을 시작으로 30일 라오스 48명이 입국해 총 100명이 오는 4월 1일부터 8월말까지 하루 단위로 농작업에 투입될 전망이다.


이날 환영사에서 김충섭 김천시장은 “캄보디아 노동부와 직접 교섭으로 처음 우리 지역을 찾아준 캄보디아 계절근로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우리나라 근로자와 같은 대우를 해준다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들만큼 열심히 일 해 달라는 의미”라며 고질적인 인력난에 시달리는 농촌지역에 고용안정성이 확보된 합법 계절근로제도 도입으로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천시의회(의장 이명기)는 “김천은 포도, 자두, 양파 등 특정 계절에 일손이 많이 필요하다. 김천농가에 인력난을 효과적으로 해소하여 농가 소득 증가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도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언어소통과 문화의 이해 등 추가적인 교류방안에 대해 김천시 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캄보디아 52명 계절근로자와 함께 김천을 방문한 주한 캄보디아 대사관 Touy darit 노무관은 이날 환영식에서 “캄보디아 근로자들에게 김천의 선진농법을 배우고 일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한국의 성실근로자 재입국제도를 활용해 숙련도를 높여 올해 5개월간의 일을 잘 마치고 고향에 잘 돌아갔다가 내년에 다시 와서 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중 조치원쯤에서 버스엔진에 문제가 발생하여 지역버스로 대체해서 오는 바람에 계절근로자들이 행사장에 제때 도착하지 못하여 30분 정도 지연되는 불편함을 겪었다.

근로자들에게 한국의 첫 이미지가 좋지 못하게 그려질까 우려되는 부분이다.

이런 행사를 담당하는 버스기사들의 안전점검과 각별한 주가 아쉬운 부분이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