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꽁지환경늬우스

포항 남구보건소, 장내 기생충 무료 검사 받으세요..
환경·보건

포항 남구보건소, 장내 기생충 무료 검사 받으세요

정해영 기자 jyong1411@naver.com 입력 2024/05/01 15:25
1일부터 17일까지 장내 기생충 질환 무료 검사로 조기 발견 및 치료

↑↑ 포항 남구보건소, 장내 기생충 무료 검사 받으세요
[정해영 기자]포항시 남구보건소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장내 기생충질환 무료 검사를 5월 1일에서 17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기생충 검사는 간흡충 외에도 회충, 편충, 요충, 폐흡충, 장흡충, 구충, 동양모양선충, 참굴큰입흡충, 유·무구조충, 광절열두조충 11종을 검사한다.

장내 기생충 중 감염률이 높은 간흡충증의 경우, 자연산 민물고기 생식으로 감염되는 대표적인 어류 매개 흡충 질환이다.

초기 증상이 거의 없으나 급성 감염기에 상복부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만성기에 허약, 식욕부진, 체중감소, 황달, 간경변, 담관암 등을 일으키는 위험한 질병이다.

감염 예방을 위해 자연산 민물고기를 날로 먹지 않고 잘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칼, 도마 등 주방용품은 민물고기 손질 후 재사용하지 않고 끓는 물에 10초 이상 가열 후 사용한다.

검사 희망자는 남구보건소를 방문해 장내기생충 검사 사전 신청과 검체 용기를 수령한 후, 분변 채취 후 제출하면 된다.

기생충질환 검사 결과 양성 판정 시 치료제를 지원하고 재검사를 통해 완치 여부를 파악하는 등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기성 남구보건소 보건정책과장은 “장내 기생충질환 감염 예방을 위해 무엇보다도 자연산 민물고기를 익혀 먹는 식습관 등의 인식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생충감염 조기발견 및 치료, 재감염을 사전에 차단해 지역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꽁지환경늬우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